I. 신마르크스주의의 배경
1. 제2인터내셔널의 붕괴로 인한 노동운동의 퇴조
독일의 사회민주당이 주도한 제2인터내셔널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제1인
터내셔널과 마찬가지로 사회주의 정당뿐만 아니라 노동조합과 협동조합도
직접 참여한 대중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포괄적인 노동자계급 조
사상이나 마음 같은 관념이 아닌 엄
연한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비판하였다(김동일 편, 2004). 한편, 마르크스는
포이에르바하(Feuerbach)로부터 인간은 스스로 무의식적 신격화를 통해 종
교적 신앙을 갖게 된다(Feuerbach, 재안용; 김문조 외 공역, 1998)는 사상을 수
용함으로써 인간이 신을 만든 것이라
배경에는 역시 마르크스와 프로이트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때 프랑크푸르트사회조사연구소에 적을 둔만큼, 프롬 역시 크게 보아 이들의 계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그의 사상적 위상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어떠한 결정론에도 반대한다. 그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생산 양식이
사상은 히틀러 정책의 세 가지 주요 이념으로 긴요하게 사용되었다. 독일인만 모여 사는 신게르만적 대공간, 반유대주의, 반마르크스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히틀러는 이미 초창기에 사회주의의 반대자였으리라 생각된다. 무위도식하던 청년 히틀러는 고용살이를 할 정도로 궁핍하지는 않았다. 또한
마르크스주의나 실존주의 등 기존의 사상적, 사회과학적 업적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사회 전반의 구조를 재구성하는 총체적 이론을 모색하는 학자들이 등장한다. 레비스트로스, 자크 라캉, 미셸 푸코, 루이 알튀세 등이 여기에 속하는데, 그들 주장의 공통점은 이 세계가 움직이는 것은 각각 개인의
이와 같은 관계는 비단 포르코 뿐만이 아니라 <붉은 돼지>에 나오는 비행기 조종사 전체에서도 나타난다. <붉은 돼지>에는 비행사가 죽게 되면 그들이 조종하던 비행기와 함께 죽음의 세계로 날아가는 굉장히 인상적인 장면이 있다. 이는 인간의 영혼만이 죽음의 세계로 가게 된다는 기존의 관념과는 다
실상을 분석하여 민족 모순과 계급 모순을 동시에 해결하고자 하는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즉 그는 일본에 항의하고, 제국주의에 반대하며, 대유산 계급의 착취에 항의하는 여러 세력들을 연합하여 인민 중심의 국가 건설을 목표로 했다. 이철승, ‘마오쩌둥 : 현대중국의 초석과 철학사상’, p190
독일에서 1818년 태어난 칼 마르크스는 비교적 자유롭고 교양있는 가정에서 성장과정을 거쳤고 베를린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842년 라인신문에 취업하여 이후 편집장까지 되었다. 이 당시 마르크스는 유물론적 세계관을 가지게 되며 과학적인 공산주의자로 성향이 바뀌게되었다.
이후 라인신문
신마르크스주의 이론
마르크스는 경제관계가 정치, 문화 등의 모든 사회관계를 지배한다는 논리에 따라 자본주의 국가에서 정책형성의 주도권은 자본가 계급에 있고 국가는 자본가들의 수중에서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노동자들의 희생을 통한 이윤추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되는 수단에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1) 입장
부패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든 문화적으로 또한 미학적으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의미의 혁신으로 보든 진정한 의미의 역사적이고 변증법적인 분석은 특히 그 분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일 때에는 절대적 도덕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